논쟁을 통하여 도출된 결론 가운데 하나는 문학 정신의 본령이 인간성 옹호에 있다는 주장이다. 인간성 옹호에 관한논의는 휴머니즘론의 단계에서도 상당히 깊이 있게 이루어진 바 있으며 해방 이후까지 이어지면서, 상당히 오랫동안 한국의 순수문학론 전개를 위한 이론적 근거로 자리 잡게 된다.
논의를 전개한다. 편내용주의나 공식주의에 대한 반발로 나머지 문학이 그릇 형식의 옹호가 되어 버린 인상을 주었다고 보고, 그런 경향의 근거를 인간에서 출발해서 인간을 무시하는 경지에 이른 근대문명에서 찾는다. 그리고 근대문명의 혼돈 상태는 심오한 인간성을 다시 그리워하게 될 것을 믿었
문학과 예술, 인문사회과학의 전부문에 걸쳐 역사발전과 운동주체로서의 민중논의로 구체화된다. 대학가에서 시작하여 점차 민중일반으로 확산의 추세를 보였던 탈춤을 중심으로 한 민중문화운동은 기존 대중문화의 부정적 성격을 극복하려는 일련의 노력과 새로운 문화에의 지향성이라는 측면에서
관한 박사학위 논문 2편과 석사학위 논문 6편이 있다. 전체적으로 많이 이루어진 연구 분야는 한국어 교재 개발 분야로 한국어 교재의 구성이나 내용 분석 및 검토를 통해 새로운 교재 개발을 제안하였다.
첫째, 한국어 교재 개발과 관련하여 개발의 방향과 방법에 대한 논의들로 이루어졌다.
둘째, 한
한국근현대사의 분기점
앞서 우리는 현대가가 어떤 것인지 개념적으로 확인해 보았다. 하지만 현대사를 실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 현대사가 어떤 식으로 전개되어 왔는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비단 현대사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개항 이후 근대사가
I. 서론
문학사라는 것은 한 시대의 사회ㆍ문화적인 현상들과 요소들의 상호 작용을 통해 창작된 개별의 문학 작품들, 갈래들 간의 연속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설명해 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학사를 교육하는 것은 학습자들이 문학 작품을 각각의 개별 작품의 차원
Ⅰ. 서론
하나의 국가가 건설되어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국운이 장구하게 유지되려면 그 시대정신에 맞는 국가 경영의 이념이 확립되어야 하고 나라를 운영하는 기본적인 원리들이 천명되어 주도적인 계층이나 국민 전체에 수용되고 후세에도 계승되어 시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국가 통치의 이념이
비판 없이 그대로 수용되었고, 그 상태에서 20세기 전반의 우리 역사가 흘러갔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근대시기에 대해 말할 때, 서구화와 식민지화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까닭에 한국에서 근대의 기점을 언제로 잡을 것인가를 두고 학자 들 간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1. 서론
이 발표에서는 7․80년대 한국 문단의 한 기류였던 자유주의문학의 담론과 작품이 형성되고 전개된 과정에 대해 다룬다. 7․80년대는 한국 문단에서 이른바 4․19 세대로 대표되는 신진 작가들이 기성 문단을 대체하고 문단 주류로 자리매김한 시기였으며, 문인이 단순한 직업을 넘어 시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